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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BASE/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9-1. [자바] 제어자(modifier)

by staticClass 2020. 12. 14.

제어자란?

제어자(modifier)는 변수나 메서드의 선언부에 사용되며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접근 제어자와 그 외의 제어자로 나눌 수 있다.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volatile, strictfp

제어자는 클래스나 멤버변수와 메서드에 주로 사용되고 여러 제어자를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접근 제어자는 네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 사용 가능하다.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static은 '클래스의' 또는 '공통적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스턴스 변수는 각 인스턴스마다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변수(static변수)는
하나의 변수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한다.
static이 붙은 멤버변수와, 메서드, 초기화 블록은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에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 메서드와 static메서드의 차이는 메서드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는가의 여부에 있다.
static메서드는 인스턴스 멤버(메서드, 변수)를 사용하지 못한다.

static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멤버변수, 메서드, 초기화 블록
제어자 대상 의미
static 클래스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변수가 된다.
-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된다.
-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는 static메서드로 선언하는 것을 고려해보도록 하자.

static 메서드로 하는 것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해서 더 편리하고 속도도 더 빠르다.

class StaticTest {
    static int width = 200;        //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static int height = 120;    //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static {                    // 클래스 초기화 블럭
        // static변수의 복잡한 초기화 수행
    }

    static int max(int a, int b) {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
        return a > b ? a : b;
    }
}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final은 '마지막의' 또는 '변경될 수 없는'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거의 모든 대상에 사용 가능하다.
변수에 사용하면 상수가 되며, 메서드에 사용하면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게 되고
클래스에 사용하면 자손 클래스를 정의하지 못하게 된다.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
제어자 대상 의 미
final 클래스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그래서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메서드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다.
멤버변수 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
지역변수
final class FinalTest {    // 조상이 될 수 없는 클래스
    final int MAX_SIZE = 10;    //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멤버변수(상수)

    final void getMaxSize() {    // 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메서드(변경불가)
        final int LV = MAX_SIZE;    //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지역변수(상수)
        return MAX_SIZE;
    }
}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abstract는 '미완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 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 데 사용된다.

abstract가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제어자 대상 의미
abstract 클래스 클래스 내에 추상 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메서드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임을 알린다.

추상 클래스는 완성되지 않은 메서드가 존재하는 '미완성 설계도'이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abstract class AbstractTest { // 추상 클래스(추상 메서드를 포함한 클래스)
    abstract void move();    // 추상 메서드(구현부가 없는 메서드)
}

드물게 추상 메서드가 없는 완성된 클래스도 abstract를 붙여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내용이 없는 경우 인스턴스를 생성해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고
그래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게 클래스 앞에 abstract를 붙여 놓는다.

public abstract class WindowAdapter
    implements WindowListener, WindowStateListener, WindowFocusListener{
        public void windowOpened (WIndowEvent e) {}
        public void windowClosing (WIndowEvent e) {}
        public void windowClosed (WIndowEvent e) {}
        public void windowIconified (WIndowEvent e) {}
            ···
}

클래스 자체로는 쓸모가 없지만, 다른 클래스가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 일부의 원하는 메서드만
오버라이딩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접근 제어자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라👍

2020/12/14 - [JAVA BASE/05. 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09-2. [JAVA] 제어자(modifier)


 

abstract.. 흠..🤔
곧 다시 공부할 내용이지만
오버라이딩 전용? 부모 클래스를 만든다는 느낌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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